봄드림 활동

[봄드림 독서캠핑] 나도 이제 책 읽을래요!

2018.07.27
243
[블루비] 봄드림 기자단 4팀
2018.07.27
243
[블루비] 봄드림 기자단 4팀

 

 

나도 이제 책 읽을래요!

:체험하는 독서, 봄드림 독서캠핑

 

 

 

 

독서캠핑 빔자료.png

 

 

기자단 1.jpg

 

 

 

 

 

 

 

  방학 전부터 기다려 온 봄드림 독서캠핑! 저희 블루비도 다녀왔습니다. 삼성디스플레이 임직원분들과 블루비가 함께 기획한 알찬 프로그램으로 가득 찬 즐거웠던 시간이라 떠나고 싶지 않았는데요, 지금부터 그 즐거웠던 현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번 캠핑은 중학교 2학년 친구들을 대상으로, 파주 별난독서캠핑장에서 724일부터 27일까지 34일 동안 진행되었습니다. 캠핑이 진행된 파주 별난독서캠핑장은 독서전문캠핑장으로, 책의 도시인 파주에 위치해 있어 장소의 의미역시 남달랐던 캠핑이었습니다. 

 

 

 

 

 

 

기자단2.jpg

 

 

 

 

 

 

 

 

이번 캠핑의 주제는 '업데이트 작업 중, 독서를 끄지 마세요.'입니다. 보통의 독서캠프와는 달리, 텐트를 설치하고, 야외에서 밥을 먹는 캠핑으로 진행되어서 더 특별했습니다. 일반적인 강의 교육과 대신 책을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이 준비되어 있었기에 좀 더 책과 가까워질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KakaoTalk_20180730_124356639.jpg

 

 

 

 

 

 

 

- 독서 보드게임 만들기

 

 

  여러분 게임 좋아하세요? 온라인 게임이나 모바일 게임으로 친구들에게 익숙했던 오락 게임을 이번에는 책과 함께 만나봤습니다. 책을 통해 얻은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직접 보드게임을 만들어 보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문제를 제시하고 그 해결 방안을 고민해 보며, 다른 친구들의 의견을 받아들이는 성숙한 모습도 찾아볼 수 있었죠. 실제로 창작된 게임을 해보고, 친구들 앞에서 발표하기도 했답니다.

 

 

 

 

 

 

 

 

기자단4.jpg

 

 

 

 

 

 

 

- 대학생 봉사단 블루비 독서문화기획단과 함께해요

 

 

   책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빠지지 않는 삼성 디스플레이 대학생 봉사단 블루비의 독서문화기획단이 직접 기획한 프로그램도 진행됐습니다. 단원들의 이름표에는 이름 세 글자가 아닌 귀여운 별명이 적혀 있었는데, 아이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가기 위한 독서문화기획단 선생님들의 깜찍한 노력이었다고 합니다! 독서문화기획단 선생님들의 가까워지기 노력은 여기에서 끝이 아니었는데요, 책과 가까워지기 위한 프로그램을 직접 기획해 선보였습니다.

1팀의 책 읽는 사춘기’, 2팀의 ‘내 마음을 터칭! 네마음도 터칭 ?!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기자단5.jpg

 

기자단6.jpg

 

기자단7.jpg

 

 

 

 

 

 

 

 

 

 

 

 

책 읽는 사춘기 (독서문화기획단 1팀)

 

 

  4명씩 8개의 조를 만들어 조별로 책의 발췌본을 읽고, 키워드를 찾은 후 선착순으로 12장의 이미지 중 하나를 선택해 자유롭게 창작활동을 하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 산문, 그림 등 자유롭게 선택하여 창작활동을 진행한 후 서로의 이야기를 주제와 함께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다양한 생각을 들을 수 있었는데, 짧은 시간임에도 불구하고 깊은 생각이 들어간 작품들이 많아 저희 기자단도 감동 받았습니다.

 

 

 

 

 

 

 

기자단8.jpg

 

기자단9.jpg

 

 

 

 

 

 

 

 

 

- 내 마음을 터칭! 네 마음도 터칭?! (독서문화기획단 2팀)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 감수성을 자극하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그래서 시끌벅적한 분위기로 진행됐던 책 읽는 사춘기와는 다르게, 조용한 분위기에서 내면을 바라보는 시간이 자연스럽게 만들어 졌습니다. 사전에 책에서 원하는 글귀를 가져온 친구들이 독서문화기획단 선생님들의 지도를 통해 캘리그라피 펜의 종류와 사용법에 대해 배우고, 연습을 통해 자기만의 캘리그라피 엽서를 만들었습니다. 처음 배웠다는 사실이 믿기지 않을 정도로 능숙한 실력을 자랑해 놀라기도 했는데, 진심이 들어간 글씨였기 때문에 좋은 작품이 나오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 봄드림 라디오

 

  석식 시간에는 맛있는 저녁뿐만 아니라 파주독서캠핑장에서만 볼 수 있는 봄드림 라디오가 함께 했습니다. 봄드림 라디오는 친구들이 3시까지 사연을 보내면 저녁시간에 게스트 한 분을 모시고 사연을 소개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는데요. DJ별난 선생님이신 박영선 매니저님께서 맡아주셨습니다. 3일 동안 진행된 봄드림 라디오는 매일 다른 주제와 다른 게스트로 진행되었습니다. 그 중 2일차에는 책 읽기 좋은 밤을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며 책에 대한 다양한 생각을 공유한 덕분에 책에 대한 능력치를 더욱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당일 게스트로는 '조혜련 프로님', 캠핑 단장님이신 '충청남도 사회복지 협의회 이성호 부장님'이 참여하여 진행해주셨는데요

캠핑에 참여한 친구들 사이에 유대감을 쌓을 수 있어 더욱 특별했던 저녁 시간이었습니다.

 

 

 

 

 

 

 

기자단10.jpg

 

 

 

 

 

 

 

 

- 별별 고민 상담소

 

  야간 독서 시간에는 아침 독서 시간과 달리 별별 고민 상담소가 운영되었습니다. 친구들의 고민 상담을 위해 대학생 봉사단 블루비와 삼성 디스플레이 임직원분들이 직접 멘토로 나섰다고 합니다. 특별히 이 상담소에서는 솔라리움 카드를 사용했던 것이 눈여겨 볼 점이었는데요. 무려 50개의 이미지로 이루어진 이 카드는 상담자 마음의 상태, 고민의 해결 방법 등 다양한 이야기를 이끌어 내기에 좋은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게다가 독서 캠핑에 한 가지 빠질 수 없는 것이 있죠. 마음의 힘을 키우는 책을 서로 추천하는 시간을 갖는 것입니다. 힐링에 독서만 한 것이 없거든요.

 

 

 

 

 

 

 

기자단 북콘.png

 

 

 

 

 

 

 

 

- 북 콘서트

 

  밤에 진행되었던 야외 북 콘서트에는 '아이돌을 인문하다'의 저자 박지원 작가님, 아름다운 선율을 가진 여성 듀오 [Decade]가 함께했습니다. 아이돌은 청소년기 최대 관심사 중 하나라고 말할 수 있는데, 이번 강연은 이 아이돌 노래의 가사에 담긴 인문학 이야기입니다. 유행가에는 그 당시 사람들의 보편적인 감정이 잘 담겨 있다고 합니다. 평소 중독성 있는 멜로디에 집중해 들었던 음악을, 이번에는 가사에 집중해 들어보니 조금 색다른 느낌으로 다가왔습니다. 평소 어렵게 생각했던 인문학을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기자단11.jpg

 

 

 

 

지금까지 봄드림 독서캠핑을 글로나마 함께 체험해 봤는데, 함께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지 않으셨나요?

 

이런 생각을 하셨다면 다음 독서캠핑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짧다면 짧은 시간일 수 있지만, 다양한 활동을 통해 책에 대한 재미, 깊이 있는 시각을 키우는 방법을 얻어갈 좋은 기회니 꼭 놓치지 마세요!

 

 

 

   #삼성디스플레이     #책 읽는 습관 만들기       #봄드림     

 

 

봄드림 기자단 4팀.jpg

 

 

댓글 4
  • 신인류 블루비
    2018-08-02 10:16
    무더위 취재에 수고 많으셨어요~ 역시 블루비~ 책 읽는 열정이 넘치는 그 곳엔 언제나 블루비
  • 슈앤쥬
    2018-08-01 10:31
    기자단 분들의 기사는 내용도 알차고 읽기도 편하고 너무 좋네요 ^^ 더위에 취재하느라 고생 많으셨겠어요~ 앞으로도 멋진 활동 많이많이많이 기대하겠습니다!
  • 봄드리미&블루비 멘토 소만호
    2018-07-28 09:11
    무더위 속에 먼 파주에서의 독서캠핑이라 음식과 안전 그리고, 참여도에 걱정되었지만, 알찬 프로그램 및 쉴 틈 없는 재미로 참여학생도, 블루비도, 운영진도 모두 즐겁고, 뿌듯한 시간이었습니다. 3박4일동일 나가 아닌 우리라는 마음으로 함께하며, 고생하신 참가자 및 운영진 모든분들 고생많으셨습니다. 다음 독서캥핑도 정말 기대합니다. ^^
  • 찬드라
    2018-07-27 22:43
    우리애가 독서캠핑 다녀왔는데 너무 유익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왔다고 하네요 자기 내면을 조금은 느낀듯 하다고 하는데... 놀라운 일이네요 중2가 이런 얘길하다니 ^^ 기획히고 수고해주신 모든 분들 넘 고맙고 감사합니다 다른 중2들에게 강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