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울림 활동

[봄드림 북콘서트 4회차]유현준 도시는 무엇으로 사는가 북콘서트

2018.08.31
142
[블루비]봄드림 기자단 2팀
2018.08.31
142
[블루비]봄드림 기자단 2팀

4회차_책갈피_앞면 160x70.jpg

 

 

 지난 828일(화), 천안 갤러리아 백화점 센터시티 아트홀에서 4회차 봄드림 북콘서트가 진행되었습니다. 봄드림 북콘서트는 충남권의 독서에 대한 관심 증대와 독서 문화 활성화를 위하여 삼성디스플레이 책읽는 습관 만들기 봄드림에서 5월부터 9월까지 총 5회에 걸쳐 진행되고 있습니다.

 

유현준얼굴1.jpg

 

  [유현준 교수님의 강연 모습]

 

이번 4회차 북콘서트에서는 알쓸신잡2에서 일반인들에게 알기 쉽게 건축을 이야기 해주어 큰 인기를 얻고 계신 홍익대 건축학과 유현준 교수님이 강연을 해주셨습니다.

 

 유현준 교수님께서는 어떤 도시에 살고 싶은가, 어떤 학교에서 아이를 키우고 싶은가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시며 구체적인 예시와 재치있는 입담으로 관객분들에게 공감과 웃음을 이끌어냈습니다.

 

 

관객박수.jpg

 

 

  [강연을 들으며 관객분들이 공감하고 있는 모습]


                         “우리나라 아이들은 교도소 같은 공간에서 교육을 받고 있다”
교도소와 학교의 구조가 상당히 비슷하다는 사실을 여실히 보여주는 사진을 띄우시며 위와 같은 말씀을 하셨습니다. 사실 우리는 교육체계, 정책 등 추상적인 것에 대해서만 논쟁을 펼치는 모습을 많이 봐왔습니다. 그런데 이미 너무나 익숙해져, 간과하기 쉬웠던 건물 구조에서 교수님은 원인을 찾으려 하셨고, 다음과 같이 이야기 하셨습니다. “선생님은 모든 것을 가르쳐 줄 수 없다. 자연보다 더 좋은 선생님이 있었던가.”, “학생들에게 스스로 공부할 기회를 주어야 하고, 그러려면 건물의 구조부터 바꿔야 한다” 라고 말이죠.


 아래는 교수님이 직접 설계한 학교의 조감도입니다. 사실 쉬운 과정이 아닐거라고는 생각 하지만, 이렇게 함께 하나하나 바꾸려는 용기를 가져본다면, 아이들이 훨씬 좋은 환경에서, 좋은 것을 보고, 듣고, 느끼며 배울 수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도 해보게 되었습니다.

 

 

학교.jpg

[교수님이 직접 설계하신 학교의 조감도]

 

 

우리나라는 평등을 추구하는데 다양성을 통한 평등이 아니라 획일화를 통한 평등을 추구하기에 문제가 생긴다.”

우리나라에서는 사회나 집단 사이에서 조금만 엇나가거나 다름이 있다면 그것만으로 문제가 발생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유현준 교수님께서는 평등은 다름과 다양성을 인정하시는 것에서부터 시작이라는 것을 강조하시며 건축학적인 관점에서 보면 학교도 더 나은 방향으로 개선할 수 있지만 획일화를 통해서 평등을 추구함으로 인해 개선하지 못하고 있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앞으로 우리가 더 살아나갈 나라가 이렇기 때문에 사람이 살기위한 기본적 요소인 의식주, 그 중에 주에 관한 견문과 경험을 넓혀야 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질의응답.jpg

[유현준 교수님과의 질의응답 시간]

 

유현준 교수님의 강연 이후에는 봄드림 홈페이지에 사전질문을 남겨주신 관객분들 중 세분을 추첨해 무대에서 직접 교수님과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습니다.

 직접소통 할 수 있는 뜻깊은 시간으로 관객분들과 이야기 나누며 좋은 도시와 건축에 대한 이야기를 직접 들을 수 있었습니다.

 

 

정흠밴드.jpg

 

[정흠밴드의 무대모습]

 

 강연을 끝으로 감성보컬 듀오 정흠밴드의 열창으로 관객분들과 소통하며 신나는 분위기 속에 4회차 북콘서트가 막을 내렸습니다. 이번 북콘서트는 차분한 분위기 보다는 웃음과 재미를 느낄 수 있는 활기찬 분위기였습니다. 다음 북콘서트 역시 너무나도 기대가 되는데요,

5회차인 마지막 북콘서트는 918일에 개그맨 정종철씨가 [기회는 빗방울처럼] 이라는 주제로 강연 할 예정입니다. 그때도 또 만나요!

 

#삼성디스플레이 #책 읽는 습관 만들기 #봄드림

봄드림 기자단 2팀.jpg

 

 

 

 

 

 


 

 

댓글 3
  • 슈앤쥬
    2018-09-12 15:56
    너무너무 즐거운 강의였고, 정흠밴드의 공연도 멋졌습니다! 봄드림 북콘서트 너무 좋아요~ 내년에도 또 만났으면 좋겠습니다~!
  • 봄드리미 & 블루비 멘토 소만호
    2018-09-03 09:40
    우리의 독서 습관 및 생활 문화를 건축물에 연관 지어 생각하고, 변화 할수 있음을 느낄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책을 읽기를 강요가 아닌 좀더 마음 편안하고, 독서를 가까이 할수 있는 건축물과 환경을 구축하므로서 자연스럽게 가까워질수 있는 습관과 문화가 구축되길 기대해 봅니다. 유현준 교수님의 멎진 강연을 잘 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펭귄사랑
    2018-08-31 15:39
    유현준 교수님 팬이라 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또 신청 하려고 왔다가 글을 보니 더 반갑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