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울림 활동

0220 독서문화기획단 4팀.jpg

 

책을 읽고 난 후 하는 활동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많은 분들이 독후감 쓰기를 떠올리셨을 텐데, 혹시 그 외에 다른 활동을 경험해 보신 적 있나요서 골든벨부터 독서신문 제작까지! 독후 활동의 신세계를 선보인 독서문화기획단 4팀의 천하제일 독서대전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번 프로그램은 충남 지역 중학생 친구들을 대상으로 아산시청소년교육문화센터에서 2월 16일 토요일에 진행되었습니다.

 

1.jpg

<봄드림 독서프로그램 하반기 공모 포스터>

                                    

천하제일 독서대전은 지난해 진행되었던 <봄드림 독서프로그램 하반기 공모>를 통해 선정되었습니다. 선정된 프로그램답게 흔히 접하는 독후 활동이 아닌, 다양한 체험으로 이루어져 있어 흥미를 느끼고 열심히 참여하는 친구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 독서 골든벨

 

 

IMG_3501.JPG  

<독서 골든벨 도서를 읽고 있는 모습>

 

개인전으로 진행된 독서 골든벨은 트루먼 스쿨 악플 사건의 발췌본을 읽고, 관련된 퀴즈를 푸는 활동이었습니다. 중요한 내용을 적어가며 다들 책을 정말 꼼꼼히 읽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2등을 가리는 문제에서 박빙으로 싸우던 두 친구는 승부가 나지 않아 가위바위보로 결판을 낼 정도로 경쟁이 뜨거웠습니다

 

IMG_3539.JPGIMG_3502.JPG  

<화이트보드에 답안을 적어 올리는 학생들>

 

열심히 참여했던 친구들 중 눈부신 활약으로 수상한 두 친구에게 소감을 물었습니다.

 

 

IMG_3557.JPGIMG_3562.JPG

<왼쪽: 독서 골든벨 1등 수상한 성경 친구, 오른쪽: 독서 골든벨 3등 수상한 숭우 친구>

 

 

어떻게 참여하게 되었나요?

성경, 숭우) 교육문화센터에서 진행되는 방과 후 아카데미 '꿈다라'에 계시는 선생님의 추천으로 참여하게 되었어요.

책 재미있었어요?

성경) 원래 책을 좋아하지는 않은데, 쉽게 읽히고 재미있었어요.

숭우) 오늘 읽었던 책 내용이 학교에서 일어나는 이야기여서 그런지 더 와 닿고 재미있었어요.

어떻게 수상할 수 있었나요? 책을 많이 읽는 게 수상할 수 있었던 비결인가요?

성경) 책은 한 달에 2-3권 정도를 읽는데, 많이 읽는 것 같지는 않아요. 처음에 한 번 빠르게 읽어서 내용을 파악하고 다시 한 번 더 읽으면서 예상문제를 추려봤던 게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숭우) 솔직히 책은 아예 안 읽는 편이에요. 처음에는 상품이 있어서 집중해서 읽었어요. 그런데 문제를 풀다 보니까 욕심이 생겨서 더 열심히 해서 상을 받을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오늘 프로그램 재미있었나요? 하고 싶은 말 있으면 해주세요.

성경) 문제를 푸는 활동이라서 더 재미있었어요.

숭우) 마지막에 가위 바위 보에서 져서 3등이 되었는데 너무 아쉬워요. 그래도 오늘 독서 골든벨 하면서 전보다 독서가 친근해진 것 같아요. 그리고 블루비 누나 형아들 다 예쁘고 잘생겼어요(웃음)

 

- 독서신문 만들기

  

IMG_3591.JPG

<조를 편성해 독서신문을 제작하는 학생들>

 

독서 골든벨이 끝나고 진행된 프로그램은 독서신문 만들기였습니다. 다들 신문 스크랩을 해본 적은 있지만 독서신문은 처음 접해본 터라 신기해했습니다. 독서문화기획단 4팀이 직접 제작한 독서신문을 보여주면서 아이들에게 신문에 들어갈 수 있는 내용의 예시를 보여줬습니다.

그 결과, 드라마 스카이캐슬을 패러디한 트루먼 스쿨 악플 사건등장인물과의 가상 인터뷰, 아기 돼지 삼형제에서 삼 형제의 안부를 묻는 편지까지 정말 다양하고 풍부한 내용을 가진 신문들이 탄생했습니다.

 

 

신문을 제작한 후에는 발표가 진행되었습니다. 너무 아기자기하고 예쁘게 꾸며서 1등을 뽑기가 정말 어려워 재투표까지 진행되었습니다. 작은 그림을 하나하나 그린 정성이 모두에게 통했던 걸까요? 첫 투표에서 당당히 1등을 거머쥔 팀은 바로 평균 연령이 최연소였던 1조였습니다.

 

 

 

IMG_3670.JPG

<1조 독서신문 발표하는 모습>

 

 

저희는 프로그램에 열심히 참여한 정우 친구에게 독서신문에 대해 물어봤습니다. 

어떤 컨셉의 독서신문인가요?

정우) 최근에 재미있게 봤던 드라마 스카이캐슬에 등장하는 김주영 선생님을 트루먼 스쿨의 교장선생님이라고 생각하고 인터뷰한 내용을 신문에 적었는데 정말 재미있었어요.

어떤 점이 재미있었어요?

정우) 책을 바탕으로 여러 재료를 가지고 진행한 활동이라 더 신기했고 앞으로도 이런 프로그램이 더 많아진다면 독서가 재미있게 느껴질 것 같아요

 

독후감 말고도 책을 가지고 할 수 있는 활동이 이렇게 많다니 놀랍지 않으신가요?

아이들이 어렵게 느꼈던 독서가 쉽고 친근하게 변해가는 과정이 신기하기도 하고, 보는 것만으로 즐거웠습니다. 행사 직후 독서문화기획단에서 진행했던 설문조사에서도 전체 참여 31명 중 27명 이상이 매우 만족, 만족을 답변했을 정도로 높은 만족도가 나왔습니다.

 

다양한 활동을 통해 책을 단순히 읽는 것이 아니라 느껴보는 것, 우리도 참여해 보는 건 어떨까요?

이번 봄드림 기사가 저희 봄드림 기자단 4팀의 마지막 기사였습니다. 짧지 않은 시간동안 많은 관심가지고 지켜봐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지금까지 봄드림 기자단 4팀이었습니다!

 

봄드림 기자단 4팀.jpg

#삼성디스플레이 #책 읽는 습관 만들기  #봄드림 #책 읽는 즐거움 #독후활동

댓글 3
  • 수호신
    2019-02-27 20:14
    아이들에게 즐거운 시간을 마련해 주어서 감사합니다*.*
  • 곰배령신사
    2019-02-22 02:51
    아이들과 하나가 된 블루비 봄드림 기자단 4팀의 진지한 모습과 활동을 볼수가 있어서 참 좋은것 같읍니다.
  • 블루비
    2019-02-21 11:40
    마지막 기사라니 너무 아쉬워요ㅠㅠ 기자단 4팀 최고!